유튜브 SEO 프로세스는 4단계로 이뤄짐
채널 & 동영상 현황 진단
키워드 리서치
채널 & 동영상 최적화
지속적인 퍼포먼스 모니터링
조회수 채널 또는 동영상의 정상적으로 조회한 횟수를 의미하며, 해당 통계를 통해 특정 기간 동안 내 채널의 동영상이 얼마나 많이 시청되었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시청 시간(단위: 시간) 시청자가 내 동영상을 시청한 총 시간을 의미하며, 내 동영상이 얼마나 많이 소비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구독자 수 채널을 구독하는 시청자 수를 의미하며, 특정 기간 동안 내 채널이 얼마나 많은 구독자를 얻거나 잃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.
평균 시청 지속 시간 선택한 동영상 및 기간에 대해 예상되는 조회당 평균 시청 시간(분)을 의미하며, 시청자가 내 채널의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여 시청자가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노출수 내 동영상의 썸네일이 등록된 노출을 통해 YouTube에서 시청자에게 표시된 횟수를 의미하며, 내 채널의 가시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.
노출 클릭률 YouTube 사용자에게 내 동영상의 썸네일이 표시된 후 시청자가 동영상을 클릭하여 시청한 빈도를 의미하며, 내 동영상의 제목과 썸네일이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.
인기 동영상 내 채널 동영상 중 조회수를 가장 많이 기록한 상위 동영상을 의미하며, 시청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.
프라임 타임 내 채널의 시청자가 가장 많이 접속하는 요일 및 시간대를 의미하며,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여 새로운 동영상 혹은 커뮤니티 게시물 업로드 일정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.
YouTube 검색창에 “브이로그” 라는 키워드를 입력했더니, YouTube는 자동으로 다양한 연관 키워드를 제시합니다. YouTube가 제시한 인기 연관 키워드 중 향후 콘텐츠로 제작할만한 키워드를 선별하여 키워드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.
동일한 방법으로 1차 키워드 리스트에 포함되어있었던 모든 키워드를 하나하나 YouTube 검색창에 입력하여 키워드 리스트를 확장해갈 수 있습니다.
여기서 팁은, 키워드 앞 혹은 뒤에 별표(*)를 추가하면 YouTube로부터 더 많은 연관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.
VidIQ 활용하기
또 다른 방법은, 크롬 확장 프로그램 vidIQ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.
vidIQ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한 뒤, YouTube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자동으로 해당 키워드에 대한 YouTube 데이터가 제공됩니다.
아래 블로그에 좋은 정보가 많으네요. 추천합니다.
https://seo.tbwakorea.com/blog/youtube-seo/